트리니티여성의원 정난희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가임기 여성들이 흔히 겪는 자궁선근증은 자궁벽 안쪽으로 자궁내막 조직이 침투해 자궁이 커지거나 두꺼워지는 질환이다.

해당 질환이 발생하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호르몬의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스트레스, 과로, 식습관 등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선근증은 발병 초기에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이 없거나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임신과 출산 계획이 없다면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될 경우 장기가 비대해지면서 지속적인 출혈이 발생하며 심한 생리통, 또는 임신한 것처럼 복부가 부풀거나 혹이 느껴지는 등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불편을 겪을 수 있다.

특히 자궁선근증은 병변 자체가 비증식한 자궁내막이다 보니 정상적인 자궁내막 조직과 구분이 어려워 치료가 까다로운 편에 속한다.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하여 신체에 부담이 적은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다.

자궁선근증의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하이푸시술을 꼽을 수 있다. 하이푸시술은 자궁 근육을 파고든 자궁선근증 내막에 초음파 에너지를 집중 조사해 태워 제거하는 방법이다.

흉터나 회복 기간에 대한 부담이 적고 자궁 및 가임력을 유지하기에 가임기 여성들의 선호도가 높다. 종양이 지속적으로 자라서 빠른 조치가 필요하거나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경우, 자궁보존을 하며 치료를 받고 싶은 경우 등에 적용할 수 있다. 하이푸는 고강도의 초음파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내부 화상, 신경 손상 등을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전문의의 경험과 능숙함에 따라 시술의 결과가 좌우하며 병변의 크기나 진행 정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므로 시술 전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트리니티 여성의원 정난희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