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트리니티 여성의원 정난희 대표원장


과식, 운동 부족 등 뱃살이 나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평소 체형관리를 위해 운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데 아랫배만 유달리 볼록해져 걱정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궁근종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성인 여성 3명 중 1명에게 나타날 정도로 흔한 양성종양입니다. 크기와 위치에 따라 뱃살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은 복부비만으로 여겨 조기 치료를 놓치게 되고 심한 생리통, 과도한 생리양, 아랫배가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 후에 병원을 찾게 되는 것이 흔합니다.

자궁근종 증상과 치료는?

평소보다 아랫배가 묵직하고 팽팽한 느낌이 있다면 반드시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이 이미 진행이 되었다면 개복이 필요한 복강경이나 절제술 등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자궁 보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자궁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하이푸 시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하이푸시술은 자궁근종 세포에 집중시켜 병변만을 괴사시키는 원리로 주위 정상조직은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비수술적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전신마취가 필요 없어 회복 기간이 짧은 점이 특징입니다.

다만, 환자의 나이, 근종의 상태, 폐경 여부,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 개인에 맞춘 시술이 진행돼야 하며, 전문의와의 정밀한 상담이 선행돼야 합니다.

도움말 : 트리니티 여성의원 정난희 대표원장